본문 바로가기

업무 TIL

230619 월요일 업무 TIL

이번 한 주도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한 주도 화이팅입니다 :) 

 

[잘한점] 

상황1) 팀원이 나에게 '~한 방향으로 DB를 관리하면 더 좋을 것 같다'라는 조언을 해주었다. 

액션1) 팀원이 제시한 방향에 대해 바로 적용하지는 못했지만, 내 업무가 끝나고 시간이 날 때 팀원이 제시했던 방향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팀원이 제시한 방향에 대해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질문하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칭찬1) 내가 부족한 점을 받아들이고, 여러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했다. 잘했다! 

 

상황2) 오늘 일하면서 갑자기 요청해오는 일들이 많았다. 너무 정신이 없었다.

액션2) 저번주부터 Burner list를 꾸준히 작성하고 있는데, 어떤 업무가 나에게 우선적으로 끝내야 하는지 명시하고, 1개의 Task에 대해 여러 개의 세부 작업으로 나누고 내가 하고 있는 작업에 대해 명시적으로 체크해가며 업무의 우선순위를 지키고 업무를 진행해나갔다. 

칭찬2) 갑자기 들어오는 요청들에 대해 당황해하지 않고, 버너리스트로 하나하나 조정해가며 업무의 우선순위를 지킨 것에 칭찬한다. 

 

상황3) 팀원들이 Commit & Push한 코드들을 지속적으로 팔로업하려고 했다. 

액션3) 이전에는 팀원들이 했던 Commit & Push를 눈여겨보지 않았는데, 오늘부터는 집중이 되지 않을때나 조금 여유가 있을 때 팀원들이 작업한 내용들을 보며 코드 결과물을 파악하려는 연습을 조금씩 했다. 

칭찬3) 이렇게 현재 우리 팀에서 어떤 식으로 코드 결과물이 나오는지 지속적으로 팔로업하려는 노력을 조금씩 해나가는 습관을 들이는 연습을 하는게 참 좋은 것 같다. 


[개선점] 

문제1) 프론트엔드 팀원이 내가 작성한 API를 잘못 호출하여서 원하는 response 값이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하였다.

원인1) 나조차도 내가 작성한 API에 대해 큰 인지를 하고 있지 않았고, 지금은 다른 작업에 몰두하느라 많이 잊었어서 팀원에게 ~한 방식으로 다시 시도해보세요 라고 말하기까지 조금 시간이 지체되었다. 

액션플랜1) 내가 작성한 코드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눈여겨보고, 어떤 점을 발전시키면 좋을지, 작성하고 코드가 돌아간다 > 이게 끝이 아니라 내가 작성한 코드들 그리고 팀원들이 작성한 코드들을 지속적으로 팔로업하고 수정하고 발전하는 연습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문제2) 프론트엔드 팀원이 DB컬럼에 맞게 response Type들을 다 정의해줬는데 내가 Notion 문서를 제대로 읽지 않아 '~데데이터 어디있어요?'라고 다시 물어보며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했다. 

원인2) 내가 프론트엔드 팀원이 작성해준 response Type에 대한 Notion 문서를 제대로 읽지 않았다. 

액션플랜2) 프론트엔드 팀원이 요청하고자 하는 response Type에 대한 Notion 문서를 내 파트에 대해 꼼꼼히 읽고 '정말 없는 데이터 타입'만 물어보며 문서에 나와있는 사안에 대해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줄이도록 하자. 


[배운점] 

배움1) Stage 환경의 목적은? 

의미1) Live 환경에서의 Test이다. 블록체인 플랫폼의 경우 Stage 환경에서 가스비 지불이 필요하다. 

 

배움2) Activity는 과거의 데이터들을 저장함과 동시에 앞으로 쌓이는 신규 데이터들에 대해서도 잘 연결을 해주어야 한다. 

의미2) 데이터를 쌓는 구간이 한 구간에 끊긴다거나, 과거 데이터를 잘 못받는다거나.. 하는 등의 여러 문제가 있다면 Activity와 같은 사용자의 행적 데이터를 쌓기가 어렵다. 

 

배움3) leftJoinAndSelect() 활용. 원래는 해당 API에 displayStartAt & displayEndAt만 적용이 되어있었고 나머지는 그저 postman에서 데이터를 출력해주는 형태였는데 이 API에 table 형식의 data 연결도 필요했는데 이때 leftJoinAndSelect() 쿼리문을 통해 연결시켜주었다. 

의미3) leftJoinAndSelect() 메소드가 쿼리문을 이용할때 나름 많은 기능을 하는 것 같은데, 쿼리문 공부할때 집중해서 공부해야겠다. 

 

배움4) 이벤트 수집 > 이벤트 처리 > DB에 데이터 잘 쌓이는지 확인하는 flow 중요 

의미4) 블록체인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수집하고, 처리하고, 이 이벤트에 대한 데이터들이 DB에 잘 쌓이는지 확인하는 것이 백엔드로서 중요하다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되었다. 

 

배움5) 백엔드는 항상 프론트엔드단에서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그 입장에서 생각해보아야 한다.

의미5) 물론 프론트엔드 측면에서 먼저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response Type을 정의해서 백엔드단에 요청할 수 있지만, 백엔드 입장에서 프론트엔드 측면에서 어떤 데이터가 필요할지에 대해 '먼저'생각하고 그에 맞는 data를 API를 통해 내려주는 연습이 더욱 필요할 것 같다. 

 

배움6) 엔티티가 다른 엔티티에 종속 관계일 경우 id(UUID) 타입을 통해 연결 

의미6) 엔티티끼리 관계를 정의할때 FK(외래키)정의를 많이 한다. 이때 컬럼값에서 (상대방 컬럼의 id)를 FK로 주로 잡곤 하는데, 이 id 형식은 UUID 형식이다. 이때 UUID 형식을 통해 id로 연결되어있다는 '종속'관계를 나타내기 좋다. 

 

 

'업무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0622 목요일 업무 TIL  (0) 2023.06.22
230621 수요일 업무 TIL  (0) 2023.06.22
230620 화요일 업무TIL  (0) 2023.06.22
230616 금요일 업무TIL  (0) 2023.06.18
230614 업무TIL  (0) 2023.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