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ckchain

생각해보기) Packet 그리고 Blockchain Node의 공통점과 차이점

안녕하세요. brandy 입니다 :) 

 

이번에 IP(Internet Protocol)에 대해 다시 공부하면서 Blockchain Node와 닮아있는 점이 있는거 같은데?라고 생각하며 이 둘에 대해 다시 공부해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Internet Protocol = IP란? 

인터넷은 URL을 포함한 request 요청을 보내는 Client와 request에 대한 대답을 해주는 Serv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URL이란, 웹페이지,이미지,동영상 등 리소스를 식별하기 위한 주소)

그 중간에서 Client와 Server을 잇는 것이 바로 Internet 입니다. Internet은 여러 개의 Node들의 통신으로 이루어집니다. 

 

그중에서도 Internet Node들이 통신하기 위한 약속을 바로 IP. Internet Protocol이라고 부릅니다. 

그 약속은, 지정된 IP주소로 요청을 보내고 응답하는 것이며, IP 안에서도 이 통신 단위는 Packet 이라는 작은 데이터 조각입니다. 

이 Packet 안에는 출발지 IP주소, 목적자 IP 주소, 메시지, 오류 검출을 위한 CheckSum 등 여러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Client <-> Server 간 Packet들로 통신을 하는데요, 이때 Request는 여러 개의 Packets들로 분할되어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로 전달됩니다. Reponse(Server)는 Client의 Packets를 수신하여 Request를 해석하여 Client에게 응답 Response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런 인터넷 규칙 IP가 있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URL을 통해 접속해서, 정보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제가 헷갈렸던 점은 Internet Node와 Packet의 차이점이었습니다. 

Node :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장치(Router,Switch,Computer 등이 Node에 포함됨) -> 블록체인에서는 하나의 컴퓨터가 노드가 된다. 각 Internet Node는 고유한 IP 주소를 가지고 있다. 

Packet : Packet을 작은 단위로 분할한 뒤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의 묶음. Header(송신지 IP, 수신지 IP주소를 담고있음)Payload(실제 전송하려는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 Blockchain에서의 Payload는 블록에 포함되는 실제 데이터

 

 

그렇다면 제가 어떤 점에서 Blockchain Node를 생각하게 됐을까요? 

둘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nternet IP Node와 Blockchain Node는 여러 노드가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분산 시스템입니다. 

2. 둘은 네트워크 통신을 합니다. 

결국 'Node'라는 작은 단위를 통해 Internet과 Blockchain은 각자의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됩니다.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1. Internet IP는 이메일,웹서비스 등과 같이 인터넷에 연결되지만, Blockchain Node는 블록 생성, 트랜잭션 처리 등의 역할을 합니다. 

2. 가장 큰 차이점은 Internet IP는 중앙서버에 데이터가 저장되고 관리되지만, Blockchain Node는 분산원장에 저장됩니다. 

 

개인적으로 IP에서의 Packet이 Blockchain에서의 Block과 닮아있다고도 생각을 했는데 

Block의 경우 여러 개의 트랜잭션이 포함되는데, 이 안에는 이전 블록의 해시값이나 timestamp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Packet은 인터넷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한편, Block은 블록체인에서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파하는 역할을 합니다. 

 

 

잘못된 점이 있거나, 피드백이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