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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근길에 읽었던 IT/Server

그림으로 배우는 서버구조 - 모델화, 서버 구성, 서버OS, 서버의 형태

'그림으로 배우는 서버구조'를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서버를 생각할 때 -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시키고 싶은지가 중요 

애플리케이션 관점 - 입출력 중요시 OR 집계나 분석 중요시 


모델화 

서버가 클라이언트 PC나 각종 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얻고 갱신하는 모델이라면 사용되는 디바이스의 다양화 > 축을 정해서 모델화를 하면 관계자가 시스템이나 서버에 관한 기대나 요구를 구체적으로 확인&필요하지 않은 기능 명확하게 할 수 있다.

ex) 접속하는 기기는 무엇인가? 어떤 네트워크가 접속하는가? 서버를 통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 

> 관계자 간의 공통된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 


서버 구성 

가장 단순한 구성은 여러 대의 클라이언트 PC와 서버 한 대 

서버와 클라이언트PC 사이에는 네트워크 기기인 라우터나 허브가 있으며 LAN 환경으로 구성되어있다. 

 

가정집에서는 WiFi를 이용하는 것처럼 사무실에서는 무선LAN 사용 증가 

> LAN 케이블을 부설할 필요가 없어 사무실 레이아웃이나 좌석의 자유도가 높음 


서버는 시스템의 사령탑 

 

서버는 전원을 끄지 않는다. 서버가 정지한다면 대상 업무나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서버와 PC는 각 유닛(CPU,메모리,디스크 등)에도 성능 차이가 크다. 

> 서버는 처리량이 PC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성능과 신뢰성이 더 우수한 CPU,메모리,디스크로 이루어진다. 

 


3종류의 서버 OS 

윈도우 서버, Linux, Unix 계열 

> Unix 계열이 가장 오래되었다. 


서버 선정시에는 '사용자 수' '용도'등으로 검토 


서버의 형태 

타워(소형 PC 서버~대형), 랙 마운트, 블레이드/고밀도 


서버의 표준 

Intel x86 > x86 서버라고도 부른다.